2.0에서 잔뼈가 굵은 영감임
나름 많은 서버들을 경험해 본 결과, 클래스 밸런스에서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키는 것은 요정 활 타격치임
요정 활 타격이 쎄면 전투자체가 성립이 안됨. 당연한 얘기지만 한명이 쏴땡기는 트리플을 5초도 못버틸 상황이라면
요정 셋만 있으면 쌈 자체가 안된다는 것. 두명 땡기고 한명 돌면 근거리 뎀지로 조지는 클래스는 2초안에 닭 쫓던 개 신세.
고로 클래스 뎀지 결정할때 요정 활뎀지는 최대한 낮춰주는 방향으로 할 것. 참고로 본인은 서버 들어가서 상점을 들여다보고
오리하루콘, 블랙미스릴 뭐 이런 화살 있으면 그냥 믿고 걸러버림. ㅇㅇ. 보나마나 요정만나면 전투 5초컷이니깐.
법사는 대부분 후반 뮨돌이로 바뀌는데 그걸 막아줘야 노가다 좋아하는 유저들이 서버에 오래 살아남게 됨
디버프류 마법들의 확률을 상향 조정하든 서버 마방제한을 150미만으로 낮춰주면 해결되는 문제임.
시간 좀 지나다보면 법사가 사기네 뭐네 하는 소리 분명 튀어나오는데
스턴하고 트리플 밖에 모르는 영감들이 하는 소리임. 영감들 소리 들어주다보면 서버에 기사밖에 안남게 됨.
마법들의 쿨타임과 확률을 잘못 정해놓으면 개망섭이 되며 파장이 큼
예를 들어 뮨이나 힐같은 생존형 마법들은 상대를 죽이는 목적이 아닌데다가 컨트롤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기때문에 쿨탐이 짧아도 사람 손가락이 못따라가는 상황이 되어 서버 밸런스에 그다지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,
캔슬, 슬로우나 다른 공격마법들은 파장이 어마어마함.
참고로 필자가 경험한 곳중에서는 3군데의 2.0서버가 노딜 슬로우 및 노딜 캔슬로 하루만에 개폭망을 보여줌
처음 입문했던 서버는 칠터치가 노딜이었는데 그 결과야 뭐 말안해도..
마지막으로, 운영자님들께 하고싶은 얘기는
"제발 서버의 기본적인 부분은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을 좀 키우세요"
마법 쿨타임이나 뎀지 조정도 못 할 것 같으면 그냥 후원을 받지 마시든가.